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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와 컴퓨터에 기초한 현대 테크놀로지와 미디어는 문화, 사회, 경제, 정치, 교육등 전 방면에 걸쳐서 급격한 문명사적 변형을 동반하고 있다. 상아탑의 경우도 이 같은 사회 문화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이 같은 상황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비롯한 새로운 매체 환경과 시각 문화에서 성장한 신세대의 문화적 감수성을 교육 현장과 연구에서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응용 문화 연구소는 이 같은 문화적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서 인문학, 과학, 예술, 테크놀로지 등을 아우르면서 새로운 대학 교육과 연구의 전범을 마련하려 할 것이다. 특히, 고대 부설 기관으로 들어설 본 연구소는 100주년 기념관의 디지털 미디어 관과 더불어 고대 문화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 할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될 것이다.

응용 문화 연구소는 정보 기술 및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 대학 교육 및 문화 일반에 미칠 파급 효과들을 주목함은 물론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급속한 발전에 동반하여 나타난 새로운 사회적 문화적 구조와 그 변형의 양상들을 치밀하게 분석, 이해, 설명하며 그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창의적 교육의 장을 마련하는데 일조할 것이다. 본 응용 문화 연구소는 미디어, 예술, 현대 문화, 디지털 영상문화등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비평, 역사에 대한 연구를 진행시킴은 물론, 단순한 학술적 논의와 사변적 연구 차원에서 머무르지 않고, 작게는 고대의 문화 기획을 도와주면서 더 넓게는 다양한 예술 문화 기획 전시, 미디어 비평 및 교육 등에 대한 기획 등을 도와줄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소에서는 기존 미디어 생산물에 대한 비평과 분석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교육용 영상물과 멀티미디어 프로그램들을 제작하는 생산적 기능도 수행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소는 학내의 컴퓨터 전공 교수님들을 연구소의 구성원으로 참여시킴은 물론 관련 산업계 및 정보 산업 관련 업체와도 유기적으로 공조하여 인문학과 공학의 새로운 접점을 창출하려는 시도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소의 중요한 기능은 한국의 문화 지형도를 읽기 위한 연속적 노력을 경주할 것이며, 그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미디어, 문화, 예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전공자 또는 석학 등을 초빙하여 학내 구성원들에게 그 분들의 생각을 전달하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며, 타교 또는 외국의 연구소와 공동 연구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요컨대 응용 문화 연구소는 인문학, 사회과학, 컴퓨터 과학, 정보 테크놀로지, 경영학, 정치학 전공자들이 다 함께 참여하여 지적 향연을 버릴 수 있는 거교적 문화 포럼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설립 취지에서도 이미 밝혔듯이 본 연구소의 목적은 크게 교육, 연구, 작품 생산 등 세 분야에서 그 주된 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본 연구소의 일차적 목표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문화라는 공통적 테마와 더불어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 과학 전공자들 사이의 생산적이며 창의적인 학제적 대화를 마련하는 데 있다. 본 연구소는 그 같은 학제적 연구 방향을 통해서 국내의 관련 전공자들은 물론, 전 세계의 학자, 예술가, 과학자들 사이의 정보 네트웍을 구축할 계획이다. 본 연구소가 지향하는 첫 번째 목표인 교육은 크게 재학생과 일반 대중의 두 부류로 나누어진다. 이 같은 교육 내용에는 문화, 미디어, 예술, 과학 등에 대한 최근의 종합적 정보를 제공하는 정기 교육은 물론, 특정 주제나 현상에 대한 특강 및 워크 샵의 형식을 띨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소의 두 번째 연구 영역인 연구 분야에서 본 연구소가 특히 주안점을 두는 영역은 영상 미디어 문화이다. 본 연구소는 영상 미디어 문화에 대한 이론과 담론을 비판적,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본 연구소의 세 번째 활동은 다양한 문화적 콘텐츠 및 소프트 프로그램의 생산이다. 이 영역에서는 컴퓨터 전공자와 문화 관련 전공자들이 공조하여 디지털 비디오,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애니메이션, 웹 테크놀로지, 인터 엑티브 시스템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주도해 나갈 것이며, 특히 본 연구소의 부속 연구실로서 인터넷 연구실을 설치하여 인터넷의 사회적, 윤리적, 경제적, 법률적, 수사학적 양상들과 관련된 문제들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다. 인터넷 연구실에서는 인터넷 이론, 비평, 설명과 관련된 학제적 연구 장을 마련하여 재학생, 교원, 일반 시민들이 인터넷 이론, 비평, 설명 방식 등에 익숙하도록 할 것이다.

본 연구소의 연구 영역은 미디어 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문화의 현실적인 문제들인 브랜드, 문화 콘텐츠 개발, 소비문화 및 여가 문화의 최근 트랜드에 대한 인문적 비평과 해석, 전략 수립의 차원까지 아우르는 광범위한 응용문화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문화 브랜딩 연구실에서는 미래의 소비문화 동향과 관련된 경향을 예측하면서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등의 문화적 차원에 대한 연구를 집중화 시킬 것이다.
방법론 차원에서도 문화에 대한 계량적 방법론의 한계를 깨달아 인문적 해석에 기초한 문화적 감수성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이다. 문화 브랜딩 연구실에서는 기호학, 사회학, 심리학, 마케팅 전문가들의 초학제적 방법을 창안하여 기존의 소비 문화를 분석하여 적합한 현실 모델과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다. 특히 브랜드 전략 수립 과정에서 의미와 가치에 대한 문제 의식을 제기하면서 제품, 서비스, 시각적 정체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본질 파악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본 연구소는 고답적인 인문학 연구소가 아니라 인문과학, 사회과학, 경영학, 예술, 공학 등을 접목시켜 현실 문화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차원을 넘어, 창의적인 정택 대안을 제시하고, 창조적인 문화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고대 문화의 새로운 거점으로 태동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담보 상태에 빠져 있는 인문학 지식의 사변성을 타파하여 미디어, 디자인, 브랜드와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 영역에 인문학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 패러다임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육 차원에서도 학생들로 하여금 상아탑의 지식 이론 습득 차원에서 벗어나 현실 문제에 개입하여 독자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안목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본 연구소에서는 연구, 교육 차원과 더불어, 문화 콘텐츠를 생산 제작하는 생산기능을 첨부하여 응용 인문학과 응용 문화학의 새로운 버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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